다음은 주요 궁금증에 대한 Q&A 소개할게요
Q. 3억짜리 전세자금대출을 받고 있는데 DSR이 적용되나요?
A. 단 전세자금 대출, 예적금 담보대출, 보험계약 대출과 정책 상품(서민금융상품 등), 300만원 미만의 소액 대출은 차주별 DSR을 적용하지 않습니다. DSR 계산할때도 전세자금 대출은 포함되지 않고요,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 할때 DSR 40% 규정은 적용되지 않습니다.
Q. 기존에 이미 1억초과 신용대출을 받았는데, 곧 만기가 됩니다. 연장하려할 때 DSR40% 초과가 될텐데 대출을 다 상환해야하나요?
A. 제도 시행 전에 1억원을 초과하는 신용대출을 보유하고 있던 차주가 기존 신용대출의 기한을 연장하는 경우와 금리 또는 만기 조건만 변경되는 재약정에는 이번에 발표한 DSR 40% 전면시행 규정이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.
Q. 4월 계약했고 잔금은 7월 예정입니다. DSR 40% 적용되나요?
A. 대출 신청일 기준입니다. 대출 신청일이 7월 이후라면 DSR 40% 적용됩니다.
Q. 아파트를 분양받았습니다. 중도금대출을 받아야하는데 중도금대출은 DSR에 포함되나요?
A. 중도금대출은 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.
Q. 분양받은 오피스텔(혹은 아파트)이 2023년 7월 이후 입주여서 그때쯤 잔금대출을 받아야하는데, 바뀐 DSR 40% 규제가 적용되나요?
A. (이부분은 아직 금융위 답변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. )이전에도 대출 규제 나올 때 매번 나오는 지적입니다. 분양 받은 사람 중 규제 적용 전 대출 신청이 이미 들어간 사람은 구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규제 시행(DSR 확대 적용) 이후 대출 받는 사람에 대해서는 특이 케이스로 인해 피해 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서 어떻게 할지 아직 논의 중입니다.
Q. 추가로 돈 빌릴 방법은 없나요
A. 주택담보대출, 신용대출 등 가계 대출이 통합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이미 DSR 40%를 넘었다면 추가로 대출을 받기 어렵습니다. 그러나 DSR 산정에서 제외되는 예적금 담보대출, 보험계약 대출은 가능합니다. DSR 규제가 강화되면서 줄어든 대출 여력의 차이를 예담대와 보험계약대출로 메꿀 수 있습니다. 예·적금액은 95%, 보험계약대출은 해약환급금의 95% 선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.
매부리 구독자님들, 오늘 DSR 규제 전면시행을 풀어봤는데 재미있게 읽으셨나요?우리 매부리 구독자님들은 나의 대출 한도가 얼마인지 미리 알아두고, 대출 문제때문에 꼭 피해보시는 일 없었으면 좋겠어요.
나의 DSR 계산은 요 사이트( 👉나의 DSR 계산하기 )참고해보시면 좋아요. 하지만 실제 DSR 계산은 좀더 복잡하기때문에 은행가셔서 꼭 한번 상담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.
그럼 오늘도 매부리레터 읽어주셔서 감사해요. 또 뵐게요 😍
|
댓글